1. 개관
1) 저자와 기록 연대, 목적
(1) 저자: 누가
(2) 기록 장소, 독자
- 기록연대: 60년대 중반(63-66년)으로 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독자: 직접적 독자는 데오빌로(하나님을 사랑하는자라는 뜻) / 간접적 독자는 초대교회 성도들, 이방인들, 모든 신자들이 된다.
(3) 특징
- 성령의 역사 중심: 성령행전이라 불릴 만큼 성령님의 주도적 역할이 강하게 드러남
- 교회의 탄생과 성장: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시작해 유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까지 복음이 확장됨, 교회의 구조와 직분 공동체의 삶 등이 형성됨
- 복음의 지리적-문화적 확장: 복음이 유대인에게서 이방인에게로 점차 퍼져 나감
- 바울과 베드로의 중심적 역할: 전반부는 베드로 중심으로 유대인 선교와 이방인에게 복음의 문이 열리는 사건들을 기록한다. 후반부는 바울 중심으로 이방 선교의 대표자로서 3차 전도 여행과 로마 도착까지의 여정을 기록한다.
- 변론과 설교 중심의 문학구조: 사도들의 복음 설교와 변론이 매우 중요하게 다뤄짐. 말씀 선포와 반응 그로 인한 결과들이 이야기 전개의 핵심이다.
2) 주제
(1) 하나님 나라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로마까지 이르는 과정을 역동적으로 그림.
(2) 예수는 누구인가
- 사도행전의 문을 여는 첫 주인공은 예수님이시다. 부활하신 채로 제자들에게 보이시고, 하나님 나라의 일을 가르쳐주신다. 그리고 "내 중인이 되리라"는 말씀을 위임하시고 승천하심.
(3) 성령의 역할
- 예수가 공생애를 성령으로 시작한 것처럼, 교회도 공적 사역을 성령으로 시작한다. 성령 강림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결과라는 점에서 새 시대 새 사역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이다. 성령은 증인들의 증언 사역을 가능하게 하고, 적극적으로 주도하신다. 성령은 제자들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의 경계를 수용하게 하는 확실한 증거로 작용한다.
(4) 교회는 어떤 공동체인가?
- 사도행전은 2천 년 교회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우리의 교회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답을 준다. 사도행전이 보이는 교회의 모습은 부활의 증인 공동체, 성령의 공동체, 성령으로 하나 된 공동체로서 서로 교제하고 떡을 뗌, 기도의 공동체, 복음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담장을 넘는 공동체이다.
(5) 교회가 선포한 메시지
- 사도행전의 1/5이 설교로 채워진다. 형식은 변증과 변론 그리고 강론과 설교로 나뉜다. 대상자는 불신자, 신자, 재판 관련자, 권력자, 적대자 등 다양하다. 베드로, 스데반, 바울의 설교는 구약 역사와 언약 위에서 예수가 누구며 복음이 무엇인지 증언하고 있으며 예수의 부활에 대한 확실성을 강조했다. 이런 내용은 초대교회가 신앙을 견고히 하는 데 신학적 근간을 제공하며 복음전도에 설득력을 더해줬다.
3) 구조
(1) 예루살렘 초대 교회 설립(1:1-2:47)
(2) 예루살렘에서의 교회의 확장(3:1-7:60)
(3) 유대와 사마리아 및 안디옥까지의 교회의 확장(8:1-12:25)
(4) 바울의 전도여행 3차에 걸친 세계 전도 여행(13:1-21:16)
(5) 바울의 로마 여행(21:17-28:31)
2. 묵상 포인트
- 성령과 동행하는 삶, 복음 전파와 담대함, 공동체와 사랑, 박해 속의 믿음, 회심과 변화 끝까지 사명을 감당하는 삶 등 굵직한 주제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고 이 땅에서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보기.
3. 장별 요약
1장
(1)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받을 것이니 예루살렘에 머물라 하심.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 성령이 임하면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 하시고 하늘로 승천하심(1-11절)
(2) 제자들이 다락방에 들어가 기도에 힘쓴다. 베드로가 일어나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뽑는데 추천받아 맛디아를 뽑는다(12-26절)
2장
(1) 오순절에 이르자 하늘에서 성령이 내려오고 제자들이 다른 방언으로 하나님의 큰 일을 전한다(1-13절)
(2) 베드로가 일어나 성령 받을 일에 대해 설명하고 성령은 요엘이 예언한 것으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예수님의 부활을 다윗의 예언을 통해 논증한다(14-36절)
(3) 마음에 찔려 어찌할지 묻자 회개하고 성령을 받으라 권하는데 그날 신도가 삼천이나 더해진다(37-41절)
(3) 사도들을 통해 표적과 기사가 많이 나타나고 사람들은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성전에 모이기를 힘쓴다(42-47절)
3장
(1) 요한과 베드로가 성전으로 가다가 미문 앞에서 구걸하는 앉은뱅이를 만난다. 그가 구걸하자 베드로가 예수의 이름으로 고친다(1-10절)
(2) 사람들이 소식을 듣고 솔로몬의 행각으로 몰려 드는데 베드로가 일어나 이 사람을 낫제 한 사람이 내가 아니라 너희들이 못받아 죽인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한다(11-26절)
4장
(1) 제사장들과 사두개인들이 사도들을 잡아 가두고 사도들을 어떻게 할지 의논함. 베드로가 그들의 질문에 대해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고 말함. 그들은 결국 다시는 예수의 이름을 전하지 못하게 하고 위협하고 놓아 준다(1-22절)
(2) 사도들이 교회로 돌아가려고 했으며 하나님께 한마음으로 기도한다(23-31절)
(3) 무리가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사도들은 부활을 증언한다. 바나바가 재산을 팔아 사도들 앞에 둔다(32-37절)
5장
(1)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밭을 팔아 일부를 바치고 일부를 숨긴다. 베드로 앞에서 거짓말 하던 아나니아가 죽음을 당하고, 잠시 후 삽비라도 거짓말하여 죽임을 당한다(1-11절)
(2) 사도들이 표적을 행하여 무리를 고친다. 믿고 주께 나오는 자들이 많아진다(17-32절)
(3) 사두개인들이 시기가 가득하여 그들을 잡아 옥에 다시 가둔다. 하지만 다음날 옥에 가보니 가두었던 사도들이 옥에 없었고 다시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다시 잡아 와서 재판을 하지만, 베드로와 사도들은 부활의 주님을 증거한다(33-42절)
(4)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사두개인들이 죽이려 한다. 이때 바리새파 가말리엘이 그들을 만류하며 하나님의 뜻이면 사라질 것이라 말한다. 수긍한 그들은 사도들을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 전하는 것을 금한다. 하지만 사도들은 능욕을 기뻐하며 어디에 있든 예수는 그리스도라 전하기를 쉬지 않는다.
6장
(1) 사도들이 투표하며 일곱집사를 뽑으라 한다. 사도들을 대신하여 구제일을 한 여섯명의 집사를 선출한다. 스데반, 빌립, 브로고로, 니가노르, 디몬, 바메나, 니골라. 이들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과 부흥이 점점 왕성해 진다(1-7절)
(2)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기사와 표적을 행한다. 자유민들이 스데반과 논쟁한다. 논쟁에서 이기지 못하자 사람들을 매수하여 스데반이 모세의 율법을 모독했다 말한다. 스데반이 공회에 끌려가 재판을 받는다(8-15절)
7장
(1) 스데반이 공회 앞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살피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증언함(1-53)
(2) 그들이 마음에 찔려 이를 갈고 스데반을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죽인다. 이때 증인들이 옷을 사울 앞에 둔다(54-60절)
8장
(1) 예루살렘 교회에 큰 핍박이 일어나 흩어진다. 사울은 교회를 잔멸하려고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 옥에 넘긴다(1-3절)
(2) 흩어졌던 제자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한다. 빌립이 기적을 행하고 많은 이들이 치유되었다. 예루살렘의 사도들이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내려간다(4-25절)
(3) 주의 사자가 빌립에게 광야로 가라함. 그곳에 가니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관리인이 있었는데 그가 이사야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것을 보고 빌립이 알려주고 침례까지 준다(26-40절)
9장
(1) 사울이 다메섹까지 그리스도인들을 잡으러감. 다메섹으으로 향하던 길 위에서 부활의 주님을 만나 봉사가 되고 사흘 동안 보지도 먹지도 못한다. 아나니아가 기도할 때 주님이 그에게 사울에게 가서 안수하라 하심. 아나니아가 사울을 안수하자 눈을 뜨게 된다(1-19절)
(2) 사울이 눈을 뜨자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함. 그리스도인들이 두려워하지만 사울은 더 힘을 내서 증거함. 사울이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하자 유대인이 사울을 죽이려함. 바나바가 사울을 형제들에게 소개하고 그들에 의해 사울은 고향 다소로 보내짐(20-31절)
(3) 베드로가 웃다에 거하며 중풍병 앓는 야니아를 고친다. 욥다에 도르가라는 여인이 선을 행하다 죽는데 사람들이 베드로를 찾아와 살려달라 청하고 베드로가 살린다(32-43절)
10장
(1) 고넬료가 기도하던 중 베드로를 초대하라는 지시를 받음(1-8절)
(2) 베드로는 모든 음식이 깨끗해졌다는 계시를 받고,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열릴 준비를 함(9-23절)
(3)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에 가서 예수님을 전하자 성령이 임하고 그와 그의 가족들이 침례를 받으며 이방인 교회의 시작을 알림(24-48절)
11장
(1) 베드로가 고넬료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것을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함(1-18절)
(2)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성령을 부어주셨음을 증언하자 교회는 이방인의 구원을 인정함. 이후 복음이 안디옥에 전파되어 더 많은 이방인들이 믿게 되고, 바나바와 사울이 안디옥에서 교회를 섬김(19-26절)
(3) 예루살렘의 흉년 소식을 듣고 교회는 구제를 위해 헌금을 보냄(27-30절)
12장
(1) 헤롯 왕이 초대 교회를 박해하며 야고보를 처형하고 베드로를 감옥에 가둠(1-5절)
(2) 천사가 베드로를 감옥에서 구출하고 그 소식을 들은 교회는 하나님께 감사함(6-17절)
(3) 헤롯은 하나님의 영광을 훼손한 죄로 벌을 받아 죽고, 하나님의 말씀은 더욱 왕성하게 퍼짐(18-25절)
13장
(1) 안디옥 교회는 성령의 지시에 따라 바나바와 사울을 선교사로 파송함(1-3절)
(2) 구브로와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하며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게 예수님을 선포함(4-43절)
(3) 유대인들의 시기로 박해를 받게 되고 제자들은 이방인들에게 더욱 집중하기로 함(44-52절)
14장
(1) 바나바와 바울은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지에서 복음을 전하며 많은 이들이 믿게 됨(1-7절)
(2) 루스드라에서 바울이 기적을 행하자 사람들은 그들을 신으로 착각하고 제사를 지내려 하지만, 바울과 바나바는 이를 막습니다(8-18절)
(3) 유대인들의 선동으로 바울이 돌에 맞고 죽은 줄 알았으나 다시 일어나 사역을 이어감(19-28절)
15장
(1) 예루살렘 교회는 이방인들이 율법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회의를 염(1-5절)
(2) 베드로는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이 임한 것을 증언하며, 율법이 아닌 은혜로 구원받음을 강조함(6-11절)
(3) 야고보는 이방인 신자들이 필수적인 몇 가지 규례만 지킬 것을 제안함(12-21절)
(4) 교회는 이 결정을 이방 교회에 편지로 전달하고 바울과 바나바는 이를 전하며 성도들을 격려함(22-35절)
16장
(1) 바울은 디모데를 동역자로 세우고, 함께 마케도니아로감(1-10절)
(2) 빌립보에서 루디아와 그의 가족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침례를 받음(11-15절)
(3)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친 일로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히지만, 찬송 중에 옥문이 열리는 기적이 일어남. 간수와 그의 가족도 예수를 믿고 구원받음(16-34절)
(4) 다음 날 바울과 실라는 석방됨(35-40절)
17장
(1) 바울과 실라가 데살로니가와 베레아에서 복음을 전하는데 데살로니가에서는 일부 유대인들의 방해로 박해를 받지만, 베레아 사람들은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며 복음을 받아들임(1-15절)
(2) 바울이 아덴으로 이동해서 철학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알지 못하는 신"을 소개하며 참 하나님을 선포함(16-34절)
18장
(1) 바울은 고린도에서 장막을 만드는 일을 하며 복음을 전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를 만나 동역함(1-4절)
(2) 회당에서 복음을 전했으나 유대인들의 반발로 인해 이방인들에게 집중함(5-11절)
(3) 주님께서 바울에게 환상으로 격려하시고, 고린도에서 1년 6개월 동안 사역을 이어감(9-18절)
19장
(1) 바울이 에베소에서 제자들을 만나 성령의 침례를 받게하고 복음을 전하고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게 됨(1-10절)
(2) 바울의 사역으로 인해 신전 숭배가 줄어들게 되었는데 은세공업자들이 폭동을 일으켰다가 진정됨(23-41절)
20장
(1) 바울이 드로아에서 설교 중 유두고가 창문에서 떨어져 죽지만 바울이 살림(1-12절)
(2) 멜레도에서 에베소 교회 장로들에게 마지막으로 권면하며, 성령의 인도에 따라 예루살렘으로 향할 것을 다짐함. 그는 시험과 박해에도 굴하지 않고 복음을 전할 것을 결심하며, 장로들에게 교회를 잘 돌보라 다짐함(13-38절)
21장
(1) 바울이 여러 지역을 거쳐 예루살렘에 도착함(1-17절)
(2) 유대인들의 오해를 풀기 위해 성전에서 정결 예식을 행하지만, 유대인들이 폭동을 일으킴(18-30절)
(3) 로마 군대가 개입하여 바울을 체포하고, 바울은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 군중 앞에서 발언할 기회를 얻음(31-40절)
22장
(1) 바울은 자신의 과거와 회심 이야기로 예수님을 만난 경험을 증언함(1-21)
(2) 군중들이 바울을 죽이려 하자 로마 군인들은 감옥으로 데려가 고문하려 함. 그러나 바울이 로마 시민권자임을 밝히고 그를 함부로 다루지 못함(22-29절)
23장
(1) 바울이 산헤드링네서 자신이 부활의 소망을 전하고 있다고 증언하며 바리새파와 사두개파 간에 분쟁을 일으킴(1-10절)
(2) 밤에 주님께서 바울에게 나타나 예루살렘에서 증언한 것처럼 로마에서도 증언하게 될 것이라고 격려하심(11절)
(3) 유대인들이 바울을 죽이려는 음모를 꾸미지만, 바울이 조카를 통해 알게 되고 로마 군대는 바울을 가이사랴 총독 벨릭스에게 보냄(12:35절)
24장
(1) 가이사랴에서 벨릭스 총독 앞에 선 바울이 성전 모독을 하지 않았고, 부활 소망을 전한 것 때문에 고소당했다고 변론함(1-21절)
(2) 벨릭스는 바울이 무죄임을 알았지만, 유대인드르이 환심을 사기 위해 그를 석방하지 않고 2년간 가둠(22-27절)
25장
(1) 베스도가 바울의 재판을 새로 시작함. 유대인들은 바울을 암살하려 하지만, 그는 로마 황제에게 상소함(1-12절)
(2) 베스도는 아그립바 왕 앞에서 바울의 사건을 설명하며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함(13-27절)
26장
(1) 바울이 아그립바 왕 앞에서 자신의 회심 이야기와 복음 사명을 증언함(1-23절)
(2) 아그립바는 바울이 미쳤다고 하지만, 바울은 자신이 진리를 말하고 있다고 강조함. 바울이 이미 황제에게 상소했기에 로마로 가게 됨(24-32절)
27장
(1) 바울은 다른 죄수들과 함께 배를 타고 로마로 감(1-8절)
(2) 항해 중 큰 폭풍을 만나 배가 표류하고, 바울은 하나님께 받은 계시로 모두가 생명을 잃지 않을 것을 예언함(9-26절)
(3) 결국 배는 난파되지만, 모든 사람이 무사히 몰타 섬에 도착함(27-44절)
28장
(1) 몰타 섬에서 바울이 독사에게 물렸으나 해를 입지 않자, 사람들이 그를 신으로 여김(1-6절)
(2) 바울은 섬의 지도자 보블리오의 부친을 고치고, 많은 병자들을 치유함(7-10절)
(3) 석 달 후, 바울은 로마에 도착하여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 중 일부가 예수를 믿음(11-24절)
(4) 바울은 2년 동안 자택에 머물며 사람들을 맞아들이고 담대하게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사도행전을 끝냄(25-3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