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요약

요한복음

조한샘 2025. 3. 28. 22:47

1. 개관

1) 저자와 기록 연대
  (1) 저자: 요한
  (2) 기록 장소, 연대
     - 기록장소: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고 추측되지만, 요한복음의 신학이 형성된 장소는 하나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록연대: 보통 저작연대를 1세기 내로 잡는 것이 타탕하며, 공관복음에 비해 더 발전된 것으로 보아 90년대로 추정
  (3) 특징
     - 공관복음(마태,마가,누가)에서는 예수님의 공생애가 1년 이내로 갈릴리에서의 배경이 그려지지만,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공생애가 3년 동안 주로 예루살렘에서의 배경으로 기록되었다.
     - 공관복음의 주제는 하나님나라이지만, 요한복음의 주제는 영생이다. 
     - 공관복음에 비해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신성을 더 강조한다.
     - 요한복음은 '영적인 복음서'라 불린다.
  (4) 배경
     - 요한복음의 가장 중요한 배경은 구약성서이다. 
 
2) 구조
  (1) 서문(1:1-18)
  (2) 표적의 책(1:19-12:50)
     - 예수의 사역의 시작(1:19-4:54)
     - 예수의 본질에 대한 논쟁(5:1-12:50)
  (3) 영광의 책(13:1-20:31)
     - 예수의 최후 만찬과 고별 강론(13:1-17:26)
     - 예수의 수난과 죽음(18:1-19:42)
     - 예수의 부활(20:1-29)
     - 결론(20:30-31)
  (4) 에필로그 혹은 부록(21:1-25)

3) 주제
  (1) 그리스도론
     - 복음서 중에서 가장 그리스도론에 대한 집중도가 강하다. 
     - 예수님이 자신의 본질을 설명하심(생명의 떡, 선한 목자, 부활, 길, 진리, 생명, 참포도나무)
     - 요한은 예수님과 하나님을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속에서 보며 아버지와 아들이 하나임을 말한다. 
  (2) 종말론
     -공관복음에는 하나님 나라를 주로 종말론적 복인 데 반해, 요한복음은 미래적 종말론을 기록하는데 신자들이 이 땅에서 영생을 맛볼 수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영생을 경험한 자는 이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강조한다. 
  (3) 성령론
     - 요한이 말하는 성령은 실제로 신자들이 체험하는 것이고, 교회의 예배 가운데 현존하며, 신자가 될 때부터 신자의 삶에 관여하는 영임을 말한다.
     - 사복음서 중 요한복음만이 성령강림 사건을 기록하며, 요한은 성령 체험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4) 교회론
     - 요한은 자신의 독특한 용어와 사상으로 교회론을 가르친다. 목자와 양, 포도나무와 그 가지 등의 이미지를 이용해 하나님의 백성을 그리고 있으며, 제자들의 공동체, 하나님의 자녀, 성령 공동체의 모임 등으로 공동체를 표현한다. 
     - 요한의 교회론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철저히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것과 그리스도와 신자의 개인적인 관계를 중요시 한다는 것이다.
 
2. 묵상 포인트
  - 요한복음은 단순한 역사 기록이 아닌 깊은 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기에 천천히 깊게 묵상하며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역에 대한 신앙적 의미를 깊이 봐야 한다.
  -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의 기적은 '표적'으로 불리는데 이 표적이 상징하는 바가 중요하다. 예수님의 신성, 구원의 길, 믿음의 의미 등을 드러내는 사건이기에 상징적 의미를 깊이 살펴 봐야 한다.
  
3. 장별 요약
<1-6장 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심>
1장(예수님께서 세상에 거하심)
(1)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거하심(1-3절)
(2) 생명이신 예수님께서 세상의 참 빛으로 거하심(4-13절)
(3)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독생자로 거하심(14-18절)
(4)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거하심(19-36절)
(5) 예수님께서 메시야로 거하심(37-42절)
(6)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거하심(43-51절)
 
2장(예수님께서 표적을 행하심)
(1) 예수님께서 혼인집에서 표적을 행하심(1-12절)
(2)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표적을 행하심(13-15절)
(3)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표적을 행하심(16절)
 
3장(예수님께서 하늘에서 오심)
(1) 하늘에서 내려오신 독생자 예수님(1-21절)
(2) 하늘에서 주신 바가 되신 예수님(22-30절)
(3) 위로부터 오신 예수님(31-36절)
 
4장(예수님께서 그리스도로 오심)
(1)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밝히심(1-42절)
(2)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로서 고치심(43-54절)
 
5장(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오심)
(1) 예수님께서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고치심(1-18절)
(2) 예수님께서 보내심을 받은 자로서 강화하심(19-47절)
 
6장(예수님께서 생명의 떡으로 오심)
(1)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표적을 행하심(1-21절)
(2) 예수님께서 떡의 의미를 가르쳐주심(22-71절)
 
<7-12장 예수님께서 아버지로부터 세상에 오셨으나 배척받으심>
7장(예수님께서 안식을 주시나 율법 미준수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의 형제들이 믿지 않음(1-9절)
(2)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함(10-36절)
(3)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으려함(37-53절)
 
8장(예수님께서 자유를 주시나 진리 부재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께서 간음하던 여자를 정죄하지 않으심(1-11절)
(2) 예수님께서 죄에 대한 의미를 가르쳐주심(12-59절)
 
9장(예수님께서 빛을 주시나 출교 결의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께서 맹인의 눈을 뜨게 하심(1-7절)
(2) 예수님께서 맹인에 대한 의미를 가르쳐주심(8-41절)
 
10장(예수님께서 영생을 주시나 신성모독 규정으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께서 목자와 양의 비유를 말씀하심(1-6절)
(2) 예수님께서 비유에 대한 의미를 가르쳐주심(7-42절)
 
11장(예수님께서 부활하게 하시나 신고 명령으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44절)
(2) 예수님께서 하신 일에 다르게 반응함(45-57절)
 
12장(예수님께서 죽음을 예고하시나 불신으로 배척 받으심)
(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게 되심(1-36절)
(2)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명령은 영생이라고 하심(37-50절)
 
<13-17장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가시기 전에 마무리하심>
13장(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랑에 대해 가르치심)
(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심(1-20절)
(2) 예수님께서 가룟 유다가 팔 것을 이르심(21-32절)
(3) 예수님께서 시몬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이르심(33-38절)
 
14장(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거처에 대해 이르심)
(1) 예수님께서 아버지 집에 거처를 예비해주심(1-7절)
(2) 예수님께서 성령님이 거하시도록 해주심(8-21절)
(3) 예수님께서 아버지와 함께 거처를 함께 해주심(22-31절)
 
15장(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택함에 대해 이르심)
(1)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택하셨음(1-17절)
(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세상에서 택하셨음(18-27절)
 
16장(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떠나는 것에 대해 이르심)
(1) 예수님께서 보혜사 성령님을 약속하심(1-15절)
(2) 예수님께서 다시 오심을 약속하심(16-33절)
 
17장(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기도를 드리심)
(1) 예수님께서 자신에 대한 기도를 드리심(1-8절)
(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 대한 기도를 드리심(9-19절)
(3) 예수님께서 성도들에 대한 기도를 드리심(20-26절)
 
<18-21장 예수님께서 사명을 완수하시고 아버지께 가심>
18장(예수님께서 붙잡혀 심문을 받으심)
(1) 예수님께서 붙잡히심(1-14절)
(2) 예수님께서 대제사장에게 심문을 받으심(15-27절)
(3) 예수님께서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으심(28-40절)

19장(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
(1)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1-27절)
(2) 예수님께서 돌아가심(28-42절)

20장(예수님께서 무덤에서 부활하심)
(1) 예수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1-18절)
(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두 번 나타나심(19-30절)

21장(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심)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세 번 나타나심(1-14절)
(2)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심(15-2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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