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거룩을 지키는 선민

조한샘 2022. 8. 5. 10:12

*오늘의 말씀 : 레위기 20:1-16절

[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

-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8절)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에 우상숭배와 접신술에 대한 죄를 강하게 물으신다. 뿐문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저주하거나 성적으로 불법을 행하는 자들에 대해서도 강한 벌을 내리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러한 죄에 빠지지 않도록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는 스스로를 거룩하게 만들 수는 없다. 하나님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 단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정결법, 규례들을 잘 지키기 위해 애쓰는것 밖에 없다. 거룩하신 하나님의 다스리심 안에 거해야 한다.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을 지켜야하는 백성들

하나님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분이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가 스스로 깨끗하게 살아가려고 애쓰고 있는가이다. 하나님은 분명히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하라'고 명령하고 계신다. 그러면서 18,19장에서 제시된 금지 명령들을 다시 한번 언급한다. 우상숭배, 접신술, 부모를 저주하는 일, 불법적 성관계.. 더 나아가 죄에 대한 침묵까지 이를 멀리하고 금지하신다. 이런 규례들을 지키고 깨끗하게 살아가기 위해 스스로 애쓰고 노력해야 할것이다. 

 

[나] - 나의 삶에 적용

1. 하나님이 정하신 금지 명령들을 잘 지켜보자. 스스로 깨끗하게 되기 위해 애써보자.

2. 죄에대하여 침묵하지 말자. 때로는 사랑의 권면을 때로는 사랑의 기도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